김검사의 하루

한국에서 캐나다로 압력 배관(Pressure Piping, Piping Spool)을 수출하려고 합니다. 용접사 인증, 제작된 배관에 대한 검사, 디자인 등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 압력배관의 경우 주마다 요구 조건이 다르지만 온타리오와 알버타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온타리오(Ontario, TSSA)

캐나다 외부에서 Pressure Piping을 제작하는 경우 법(Ontario Regulation 220/01)에 따라 제외가 되지 않는 한 제작 후 ASME AI(Authorized Inspector)에게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정확하게 무슨 Form을 사용해야 된다고 정의되어 있지 않지만 AI에게 검사를 받은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ASME Section I의 Manufacturer's Data Report P-4A Form을 사용하거나 TSSA Piping Data Report Form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WPS/PQR나 Quality Control Program을 TSSA에 따로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AI가 검사를 할 때 그러한 것을 확인하고 인증(Certify)한다고 간주합니다. 

 

다만 Pressure Piping의 디자인(재질, 디자인 압력/온도 등)은 TSSA에 반드시 등록을 해야 합니다(온타리오에서는 Pressure Piping 등록 시 P-Number를 부여). 해외에서 제작되는 경우 발주처에서 Pressure Piping의 디자인을 등록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계약 시 Pressure Piping Registration에 대해 정확한 설명이 없다면 반드시 누가 디자인을 등록하는지 확인해야겠습니다.

 

참고로 법에 의해서 등록/검사에서 제외되는 배관은 일정 압력/온도 이하의 물 배관, 15 psig 이하의 배관 등이 있습니다.

 

 

알버타(Alberta, ABSA)

제가 알버타의 요구 조건 대해서는 100% 알지 못하지만 ABSA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정보에 따르면 다음과 같습니다. 

 

캐나다 외부에서 Pressure Piping을 제작하는 경우 온타리오와 마찬가지로 ASME AI(Authorized Inspector)에게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검사 후 AI는 ABSA의 AB-83F에 서명을 해야 합니다(다른 Form을 사용하여도 되는 듯 하지만 일반적으로 AB-83F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Pressure Piping을 제작 시에는 ABSA의 AR-169에 따라 용접사 시험을 볼 필요는 없고, 검사원이 CSA W178-1 자격을 취득할 필요도 없습니다. 모든 것은 AI가 검사하고 AB-83F를 서명하는 것으로 갈음됩니다. 하지만 계약 조건에 의해서 발주처가 ABSA AR-169나 기타 CSA 코드 등을 따르도록 요구한다면 그것은 계약 시 명확히 해야 할 듯합니다. 

 

끝으로 온타리오와 유사하게 법(알버타의 Act or Regulations)에서 디자인 등록을 제외하지 않는 이상 (500L 이하 배관, 물 배관 등은 제외되지만 정확한 것은 찾아보셔야 할 듯합니다) 디자인 등록을 하고 PP 번호라는 것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계약할 때 디자인 등록을 누가 하는지도 명확히 하셔야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문서들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AB-518에 캐나다 외부에서 제작 시 요구되는 조건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AB-518 Pressure Piping Construction Requirements

AB-516 Pressure Equipment Safety Regulation User Guide

AB-83F Guide for Completing Form AB-83F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