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모든 것은 주유소에서 받은 한 장의 영수증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어느 날 동네에서 기름을 넣고 영수증을 받아 보니 다른 주유소 영수증과는 달리 휘발유에 붙은 세금이 아주 자세하게 쓰여있었다. 보통은 연방 소비세(GST, Goods and Sales Tax)와 주 소비세(PST, Provincial Sales Tax) 정도만 나와있는 것이 전부였으나 유독 이곳 영수증만 세금이 자세히 분리되어 있었다. 전직 기름회사 직원으로서 이것은 나의 흥미를 불어 일으킬만하였다.

 

보통은 가운데 영수증처럼 세금 항목이 단순하기 그지 없다. 하지만 오른쪽 왼쪽 영수증에서는 온갖 세금이 다 나와있다.

 

그래서 조금 더 자세히 찾아보니 캐나다에서는 휘발유에 위 영수증에서 볼 수 있는 Federal Excise Tax, Provincial Fuel Tax, Carbon Tax, Goods and Sales Tax, Provincial Sales Tax 및 최근 도입된 Carbon Tax가 붙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역으로 주유소 판매 가격에서 온갖 세금을 제하고 나니 세전 가격을 알 수 있었다.

 

한 가지 참고로 해야 할 것은 주유소 마진과 유통 비용은 알 수 없기 때문에 단순히 '주유소 판매가 = 세전 + 세금'으로 계산하였다. 그래도 캐나다 휘발유 가격이 대충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알 수 있기에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어쨌거나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한국 휘발유 가격을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 출처: 3월/4월 가격은 본인의 영수증(Kingston, ON)에서, 1/2월 가격은 GasBuddy에서 캐나다 평균가를 참고

 

 

위의 표와 그래프에서 유추해 본다면 평상시 캐나다 온타리오의 휘발유 가격에서 약 30~40% 정도가 세금이다. 이번 코로나 팬데믹이나 2014년 말 유가 대하락 등으로 가격이 내려간다면 세금의 비중은 약 50~60%로 높아지게 된다. 

 

한편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3월 넷째 주 기름값은 정말 터무니없는 수준으로 내려가 버렸다. 내가 캐나다에서 본 가장 낮은 휘발유 가격은 2014년 말에서 2015년 초 사이이다. 당시 내가 살고 있던 알버타주의 에드먼튼에서는 (내 기억에) 리터당 60센트 후반까지 떨어졌었다.

 

내 평생 60센트 대의 기름값을 다시 볼 수 있을지 상상도 못 했다. 게다가 온타리오에서 기름값이 60센트로 떨어질 줄이야(알버타는 주 소비세가 없고, 정유소도 많아서 캐나다에서 제일 기름값이 저렴함)! 그래서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에드먼튼의 기름값도 확인해 보았는데 2020년 3월 말 에드먼튼의 휘발유 가격은 50센트 중반까지 떨어졌다! 캐나다의 휘발유 가격은 미국보다 보통 20~30%가 비싼 편이니 과연 미국은 얼마나 싸졌을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사실 한 번에 한국 휘발유 가격까지 들여다보면 좋겠으나 생각보다 일이 커진 관계로 우선은 캐나다 이야기만 하는 것으로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