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3D 프린터 조립을 완료한 다음에 해야 할 일은 Calibration이었다. 조립 후 처음 전원을 켜니 Calibration Wizard가 진행되며 자동으로 Selfttest와 Mesh Bed Leveling이 진행되었다. 여기까지는 기계가 알아서 하니 별 문제가 없었는데 다음 단계인 First Layer Calibration이 문제였다. 우선 3D 프린터의 재료가 되는 필라멘트(Filament)를 집어넣어야 했는데 지금까지 3D 프린터를 만져본 적도 없었기 때문에 이것을 집어넣는 것부터가 쉽지 않았다. 

 

결국 설명서에 적혀있는 방법을 따라서 몇 번의 시도 끝에 필라멘트를 집어넣는데 성공을 했고 그다음은 기계가 자동으로 First Layer Calibration을 진행하였다. 설명서에 따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출력물의 모양이 직각을 이루어야 한다고 했다. 만약 모양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Z축의 높이를 조절하라고 하였다. 

 

 

결과물을 보니 모양이 정말 형편없었다. Z축의 높이가 0에서 시작되는데 처음에는 어느 정도 낮추는 것이 적당한지 몰라서 대충 -0.2 정도로 낮추어서 진행을 해 보았다. 이렇게 몇 차례 높이를 조절해 보았지만 계속 실패하였기 때문에 더 이상 안 되겠다 싶어서 동영상을 찾아봐야겠다고 생각하였다.

 

첫 First Layer Calibration 결과물. 정말 형편 없다.

 

그래서 다음날 Prusa에서 만든 동영상을 찾아보니 Z축을 -0.9 까지 낮추는 것이었다. 그만큼은 내려야 되는가 보다 싶어서 나도 -0.9에서 시작해서 -1.0 정도까지 낮추어 보았다. 이번에는 전날보다 훨씬 모양이 잘 나왔다. 

 

 

 

 

이 정도면 되는가 싶어서 샘플로 들어있는 3D 파일 중에 납작한 Prusa 로고를 출력해 보았다. 그랬더니 아직도 너무 높았는지 출력에 실패하고 말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Z축을 -1.4 까지 낮추어서 First Layer Calibration을 진행한 후 Prusa 로고를 다시 출력해 보았다.

 

이번에는 출력에 성공하였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