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2017년 9월 28일 작성

 

이번부터는 알버타, 사스카추완, 온타리오에서 실제로 어떻게 Welder Test가 이루어지는 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다시 한번 언급하자면 여기서 말하는 용접사 시험은 Pressure Equipment 제작을 위한 용접사 시험이며 구조물 제작에 필요한 CWB Welder Test 와는 다른 이야기이다.

 

선 가장 관심이 많을 알버타주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를 해보자. 그런데 아쉽게도 내가 직접 알버타에서 진행되는 용접사 시험을 경험해 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약간 부정확한 정보가 있지는 않을까 걱정이 된다. 그래도 내가 예전에 찾아 본 바로는 기본적으로 알버타, 사스카추완,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시험이 꽤나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 우선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이야기를 해보자.

 

 

알버타주의 경우에는 용접사의 자격증이 크게 B Pressure Welder와 C Pressure Welder로 나뉜다 (기타 자격으로 Tack Welder 자격도 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B Pressure Welder 자격이 있으면 알버타 어디에 가서도, 어느 회사에서라도 용접을 할 수 있다. C Pressure Welder는 ABSA가 인증한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자격으로 용접사가 그 회사를 떠난다면 사용할 수 없는 자격증이다.

 

많은 용접사의 목표이라고도 할 수 있는 B Pressure Welder 자격증 (Grade B Pressure Welder Certificate of Competency)의 경우 적어도 Journeyman 자격이나 그에 준하는 Welding 경험이 있어야 시험을 볼 수 있다. 그런데 Journeyman 자격을 취득하는 것도 쉽지는 않다고 하니 시작부터 쉽지가 않아 보인다.

 

어쨌든 B Pressure Welder Test 에서는 6" Schedule 80 의 배관(Pipe)를 3.5시간 안에 용접해야 한다.ABSA 문서에 따르면 SMAW (스틱 웰딩) F3/F4 (6010 용접봉 / 7018 용접봉) 이나 GTAW/SMAW (루트는 티그, 나머지는 스틱) F6/F4 (ER 70S-2 / 7018 용접봉)를 선택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사스카추완에서는 최초 용접사 시험 (Initial Welder Test) 의 경우 SMAW (스틱 웰딩)만 가능하다.

아무튼 이 파이프의 1/4 은 위로 세워 놓은 자세 (2G) 에서 루트 패스를 용접하고 3/4 은 옆으로 누워 놓은 자세 (5G)에서 루트패스를 용접해야 한다. 듣기로는 ABSA는 루트 패스 검사부터 통과하기가 쉽지 않다고 한다. ABSA 문서에 적힌대로 Root Penetration (한국에서는 백비드라고 하는 듯) 이 1/8" (약 3mm) 를 초과하면 그냥 바로 짐을 싸야 되는가 보다.

 

아무튼 루트 패스를 통과하면 2G 나 5G 자세에 맞추어 나머지를 용접하게 된다. 이것이 끝나면 벤딩 테스트를 위하여 2G 자세에서 2개의 시편을 자르고 5G 자세에서 6개의 시편을 잘라서 벤딩 테스트를 한다. 이렇게 총 8개의 시편에서 1/8" 이상의 결함이 없으면 시험을 통과할 수 있다.

 

만약 시험에 떨어지면 1달이 지나고 나서부터 다시 시험을 볼 수 있다. 2번 연속으로 떨어지면 3달이 지나야 시험을 볼 수 있다고 하니 정말 까다로운 시험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정확히 모르겠지만 알버타의 Safety Code Act와 ABSA의 자료만으로 보면 B Pressure Test를 통과하면 Grade B Pressure Welder Certificate of Competency를 받게 되고 그에 상응 하는 Performance Qualification Card 도 받는다.

 

쉽게 말하자면 Certificate of Competency는 졸업장이고 Performance Qualification Card는 면허증이다.

 

이 Performance Qualification Card는 매 2년마다 만료되어 다시 시험을 봐야 하고첫 번째 시험에서 허락하는 범위를 넘어서 용접을 하고자 한다면 (예를 들어 1" 배관을 용접한다든지 스틱으로 스테인리스를 용접한다든지) 추가적으로 시험을 봐서 별도의 Performance Qualification Card를 받아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추가적인 시험도 ABSA 검사원이 직접 하는지 모르겠는데 당연히 직접 할 것 같다.

 

이거 잘 모르는 동네 이야기를 하려니 부정확한 정보가 있지 않을까 걱정되는데 다음부터 설명할 사스카추완과 온타리오는 잘 알고 있으니 이번 글은 이만 마치기로 하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