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2017년 9월 29일 작성

 

 

이번에는 잘 알고 내용이므로 자신감 있게 글을 써도 될 것 같다.

 

우선 본격적으로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내가 왜 TSASK에서 용접사 시험 (Welder Test) 감독일을 했는지부터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 사실 원래 이 일은 나에게 주어진 일은 아니었고, 이 일을 맡아서 하는 아저씨가 따로 있었다. 그 아저씨는 이란에서 이민을 온 사람으로 성격이 꽤나 괴팍한 사람이었다. 워낙 성격이 괴팍해서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지 못하였으니 지금까지 내가 캐나다에서 만나 본 Inspector들 중에서 실력은 괜찮은 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이 아저씨는 엔지니어 출신이었기 때문에 엔지니어 출신이 아닌 인스펙터들을 뒤에서 엄청 욕하고 다녔다. 누구는 실력이 없다든지 아는게 없다든지.... 처음에는 다른 인스펙터들만 욕하는 줄 알았는데 계속 같이 다녀보니 회사의 2~3명을 빼놓고는 모든 사람을 욕하고 있었다.

 

아무튼 나는 본인과 같은 엔지니어 출신이라 마음에 들었는지 계속 나에게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같이 하자는 식으로 끌고 갔다. 그 덕분에 내가 원래 해야될 일이랑 그 아저씨가 계속 함께 하자는 일이랑 중간에 끼어서 아주 곤란한 상황이 많았다. 예를 들어 내가 해야되는 일을 하려고 한다면 '너는 나랑 일해는 것이 싫어?'라는 식의 질문을 해서 사람을 아주 곤란하게 만드는 식이었다. 그래도 뭐 돌이켜 보면 나는 그곳을 떠날 수밖에 없었고, 그 아저씨랑 같이 일하는 덕분에 정말 이것저것 많은 일을 해 보고 배울 수 있어서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인생은 정말 새옹지마가 아닌가 싶다.

 

아무튼 그러한 이유로 입사 초반에는 몇 달 동안 매주 용접사 시험 감독을 했고 나중에는 혹시 그 아저씨가 못 나가는 일이 있으면 내가 대타를 나갔다. 사스카추완의 시험은 앞서 설명한 알버타의 시험보다는 조금 더 간단하고 시험을 감독하는 사람의 재량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는 것 같다.

 

우선 사스카추완에서는 B Pressure Welder 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고 그냥 Pressure Welder 라는 말을 사용한다. 기존에 한 번이라도 Pressure Welder 자격증 (Pressure Welder's Licence) 시험에 합격한 적이 없는 용접사라면 반드시 Initial Pressure Welder 시험을 봐야 한다.

 

이 Initial 시험을 볼 수 있는 조건은 알버타와 비슷하며, 기본적으로 Journeyman에 준하는 자격이나 경력이 있어야 시험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알버타와 마찬가지로 6" Schedule 80 Pipe를 사용하여 시험을 보는데 Pipe의 1/3 은 세운 상태로 (2G), 나머지 2/3는 옆으로 누운 상태로 (5G) 용접을 하게 된다 (참고로 알버타는 2G 에서 1/4, 5G에서 3/4 을 용접하게 된다). 이때 루트 패스를 E6010 용접봉으로, 나머지는 E7018 용접봉으로 용접하게 된다.

 

2G와 5G의 자세에서 루트 패스를 용접하면 루트 패스 검사를 하는데, 시험 절차서 상에는 백비드가 1/8"를 넘으면 탈락된다고 쓰여있다.이것이 약간 애매한데, 나의 경우에는 엄청나게 심각하지 않으면 그냥 시험을 계속 진행하였다. 이런 경우에 대해서 이란 아저씨와도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 어차피 그런 경우에는 대부분 벤딩 테스트(Bending Test)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인도 루트 패스가 너무 엉망이지 않으면 계속 시험을 진행한다고 했다.

 

어쨌든 루트 패스 검사가 끝나면 계속 용접을 진행하여 벤딩 테스트를 하게 된다. 알버타와는 다르게 2G 에서 2개, 5G에서 4개의 시편을 만들어 총 6개(3개의 Root Bend와 3개의 Face Bend)의 벤딩 테스트를 진행한다. 시편을 구부려 1/8" 이상의 Opening이 없으면 시험을 통과하게 되고 그 자리에서 Welder's Licence를 코팅해서 나누어 준다 (지금도 코팅해서 줄지 아니면 멋지게 Plastic Card를 만들었는지는 모르겠다).

 

Welder Certificate의 예시. 이 사진은 실제 용접사들이 받는 자격증은 아니고 사무실에서 보관하는 부분이다. Legal 사이즈의 종이에 저러한 내용이 적혀있고 아래 부분은 잘라서 서명 후 용접사들에게 주게 된다.

 

 

당시(2015~2016년)에 꽤나 많은 한국 용접사분들이 알버타에서 리자이나나 사스카툰으로 시험을 보러 오셨다. 10여 시간씩 운전해서 시험을 보러 오신 이유는 바로 사스카추완의 Welder's Licence가 있으면 ABSA의 B Pressure Ticket으로 전환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고 보면 TSASK의 시험이 ABSA 보다는 수월한 면이 있긴 하다. 당시에 용접사분들께 물어보니 ABSA 감독관은 정말 빡세게 검사를 하고 벤딩 테스트도 8개나 하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고 하셨다.

 

그래도 나중에 들으니 이렇게 TSASK 자격증을 ABSA 자격증으로 전환하는데에는 한 가지 단점이 있다고 한다. 사스카추완의 Welder's Licence는 기본적으로 2년의 유효기간이 있다. 즉 Initial Welder Test를 통과하면 2년 유효기간이 있는 Licence을 받는다. 그리고 이 Initial Test 를 통과하면 다른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예를 들어, Tig Welding (GTAW) 이라든지, 2" Heavy Wall 같은 시험).

 

그런데 용접사가 사스카추완에서 시험을 보는 경우에는 이 Initial Test 자격증이 만료가 되더라도 전산상으로 그 사람이 Initial Test를 통과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굳이 6" Initial Test 를 보지 않아도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스카추완에서는 Initial Welder Test 자격증에 2년의 유효기간이 있든 없든 상관이 없는데 이것을 가지고 알버타에 가서 B Pressure Ticket으로 전환하면 2년 유효기간이 있는 B Pressure Ticket으로 전환이 된다고 한다 (ABSA 시험으로 B Pressure Test를 통과하면 유효기간이 없음).

 

아무튼 그렇긴 하지만 어쨌든 유효기간이 있든 없든 B Pressure Ticket이 있으면 일 찾는데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에 많이들 그 멀리까지 오셔서 시험을 보고 돌아가셨다. 그런데 나중에 몇 달이 지나고 가끔 대타로 시험 감독을 할 때 보니
(2015년 말, 2016년 초) Oil 경기가 위축되어 한국 용접사 분들이 많이 한국으로 돌아가셨는지 알버타에서 시험을 보러 오신 한국분들을 찾아볼 수 없었다.

 

끝으로 다음 글은 TSASK의 Initial Welder Test 절차서인데 당시 한국 용접사 분들을 위하여 한글로 번역을 했었다. 그런데 아쉽게도 이것을 만든 이후에는 시험을 보러 오시는 한국분들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정작 오프라인에서는 보여드릴 일이 없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