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2017년 11월 29일 작성

 

 

이번부터는 몇 차례에 걸쳐 E.I.T. 에서 P.Eng가 되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부푼 꿈을 안고 에드먼튼에서 리자이나로 이사를 온 후 나의 E.I.T.를 APEGA에서 APEGS로 Transfer 해야 했다.

(*) E.I.T: Engineer-in-Training

(*) APEGA: Association of Professional Engineers and Geoscientists of Alberta

(*) APEGS: Association of Professional Engineers and Geoscientists of Saskatchewan

 

협회 간 E.I.T. 의 이동은 APEGS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되었다. 그 과정이 특별히 복잡하거나 어렵지는 않았다. 다시 들어 가 본 APEGS 홈페이지에서 이동을 위해서 어떤 서류가 필요하다고 쓰여있지 않은 것으로 보아 아마 개인 정보를 적고 다른 주의 어느 기관에 E.I.T.로 등록되어 있고 등록번호는 무엇인지 정도를 적었던 것 같다. 지원서를 제출하고 지원비를 결제하면 APEGS에서 알아서 다른 기관에 등록 상태와 그 기간 중 문제가 있지는 않았는지를 확인한 후 문제가 없으면 APEGS에도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Letter가 오는 식이다.

 

APEGS에 로그인을 해서 내 예전 기록을 조회해 보니 2015년 4월 13일에 지원을 해서 2015년 4월 28일에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나온다. 겨우 2주 남짓한 시간에 완료가 된 것인데 정말 빠르다고 하지 않을 수가 없다. 물론 당시에는 주에서 주로 이동하는 것이니 그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지만 말이다.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바로 작년(2016년)에 사스카추완에서 온타리오로 P.Eng를 Transfer 해보았기 때문이다.

 

E.I.T. 의 이동과 P.Eng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의 차이가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온타리오의 PEO (Professional Engineers Ontario)의 경우 신청에서 등록까지 총 4개월 정도가 걸렸다. 게다가 온라인으로는 지원도 불가능해서 지원서를 작성 후 출력해서 우편으로 서류를 보내야 했다. 보내고 나서 한참있다가 결제가 되었고 그다음에는 또다시 감감무소식이었다.

 

2016년 8월 중순 경에 지원서를 제출했는데 연말이 다되어 가도록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소식을 들을 수가 없었다. 이럴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이, 연말이면 P.Eng Licence를 갱신해야 한다는 것이다. APEGS의 P.Eng Licence를 갱신하려면 물론 돈이 드는데, 그렇다고 돈을 아끼자니 아직 Transfer가 완료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주 찜찜한 것이다. 만약에 PEO에서 등록 완료가 안된 상태에서 APEGS의 P.Eng Licence를 연장을 안 할 경우 혹시나 이동에 문제가 생기면 APEGS 자격을 다시 살려야 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불행 중 다행으로 APEGS에서는 Licence 취소는 아니더라도 타주에 거주하고나, 실업 중인 경우에는 Membership 만 유지하고 Licence Fee는 유예되는 제도가 있었다. 그래서 90불 정도만 내고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Membership 만 유지하기로 하였다. 정말 기다릴 만큼 기다린 다음에 APEGS에 Membership Fee를 냈다. 그런데 하필이면 PEO에서 2016년 12월 23일에 등록이 완료되었다며 등록비를 내라는 연락을 받았다.

망할 놈들 조금 더 일찍 승인할 것이지...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 혹시 APEGS에 낸 비용도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했는데 그러면 PEO에 낸 비용은 지원이 안된다고 하는 것이었다. 정말 짜도 엄청 짠 회사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점에서 보면 온타리오에 있는 회사들이 사람이 너무 많아서 일 처리에 시간이 좀 걸리고 비용도 타이트하게 관리하는 것 같다.

 

아무튼 처음에 어느 기관에서든지 E.I.T.로 등록이 되면 그다음부터는 많은 서류가 필요 없이 이 기관 저 기관 이동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는 않다.

 

 

(2023.07.09 업데이트)

다른 분의 최근 사례를 보면 온타리오의 PEO에서는 타주의 EIT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한다. 나의 글들은 아무래도 너무 오래 전에 쓴 글이라 최근 상황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니 그저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