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2020.8.3 최종 업데이트) 업데이트 내용은 파란색으로 표시

 

내가 검사를 담당하고 있는 지역 중에 브락빌(Brockville)이라는 곳이 있다. 그곳에 조그마한 제약 회사가 있는데 아주 가끔씩 검사가 있어서 들르고 있다. 어느 날 그 회사 입구에서 담당자를 기다리는데 진열장에 그 회사에서 만들고 있는 제품들을 전시해 놓았길래 살펴보았다. 그중에는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약도 있었다. 그래서 나만 몰랐지 다국적 거대 제약회사가 내 구역에 있구나 싶었다. 나중에 검사가 끝나고 담당자에게 '이런저런 약을 만들고 있네요'라고 말을 꺼냈다. 그러자 그 담당자가 하는 말이 한마디로, OEM으로 유명 브랜드의 약을 만드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제야 이런 유명한 약들도 외주로 생산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또 어느 날 인터넷 첫 화면에 '코스트코에서 반드시 사야 할 것들'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눈에 띄었다. 제목부터가 낚시성 기사였지만 너무 궁금하여 눌러보지 않을 수 없었다. 기사는 미국에서 쓰인 것으로 미국 코스트코에서 사면 좋은 물건을 한 10가지 정도 소개했다. 지금 와서는 무엇들이었는지조차 기억이 나지 않지만 딱 한 가지만 기억에 남았다. 그것은 바로 커크랜드 브랜드의 약이었다. 코스트코에서는 이미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들(OTC, Over the counter)을 저렴하게 팔고 있는데 동일한 성분의 커크랜드 브랜드 약들은 그것의 절반이면 살 수 있다고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동네에 있는 코스트코에서 보니 캐나다도 역시나 커크랜드 약들이 유명 제품들의 절반 정도의 가격에 팔리고 있었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맛이 다르다지만 이들 약의 경우 아무리 두 가지 제품을 비교해 보아도 동일한 성분에 동일한 용량이었다. 게다가 내가 검사를 간 곳에서 보았듯이 이미 유명 브랜드의 약들이 외주로 제작되고 있다면 굳이 비싼 유명 제품의 약을 살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상비약 중의 하나인 애드빌과 타이레놀의 가격 비교는 아래와 같다. 한 캡슐당 격을 보면 절반 정도임을 알 수가 있다. 한국 코스트코도 마찬가지일지 궁금하다. 

 

1년 사이에 Kirkland 이부프로펜 Liquid Gel 가격이 CAD 11.99에서 CAD 12.99로 인상되었다(2020년 8월 기준).

 

 

특이하게도 매대에서 Kirkland 아세트아미노펜이 사라졌다. 최근에 아세트아미노펜을 살 일이 있어서 Kirkland 것을 찾느라 이리저리 헤맸으나 결국 찾지 못했다. 대신 Stanley라는 상표의 아세트아미노펜이 등장하였다. 집에 와서 보니 두 병을 비교해 보니 Kirkland 아세트아미노펜을 만들던 곳에서 만든 제품이다(결국 똑같은 제품이라는 뜻). 왜 상표를 바꾸었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가격은 무척이나 저렴해졌다. 350정이 들어있는 Stanley 아세트아미노펜은 가격이 겨우 CAD 7.79이다.

 

만든 곳과 내용물도 같지만 겉은 다른 Stanley와 Kirkland 아세트아미노펜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