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ABSA의 In-service Inspector 안내 홈페이지. 오랜만에 들어 가보니 참으로 많은 것이 바뀌었다. 심지어 자격증 이름조차 IBPV 에서 ISI-PBVPP 로 바뀌었다!

 

이 글을 처음 작성한 것도 벌써 2년 전의 이야기라 그 사이 참으로 많은 것이 변해있다. 혹시나 현재 상황과는 맞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도 있으나 최대한 업데이트를 하였다.

 

 

2017년 2월 24일 작성

이번에 할 이야기는 ABSA In-service Inspector 자격증 접수에 관한 이야기이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한국어로 된 이 시험에 관한 정보는 이 글이 유일하지 않을까 싶다. 지금 ABSA 홈페이지에서 김 씨 박 씨 이 씨 최 씨로 이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조회해 본 결과, 이 자격을 소지하고 있는 한국인은 대략 3명 남짓인 것으로 보이니 정보가 많이 없는 것이 당연할 듯 하다 (지금 다시 조회해 보아도 아직도 3명 정도밖에 없는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정보 공유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며 글을 시작한다.

 

앞서 API 시험을 이야기 해면서 언급을 했듯이 한국에서 캐나다로 가기 위한 준비를 하면서 하나의 자격증이라도 더 마련하기 위하여 이런 것 저런 것을 찾아보았다.그래서 인터넷 조회를 하다가 발견한 것이 바로 ABSA In-service Inspector Certificate 이었다. 사실 지금이야 내가 일하는 곳이 바로 ABSA 와 같은 기관이니 이러한 자격증이 무엇이고 어떠한 경우에 필요한 자격증인지를 알고 있지만,당시에는 그러한 정보가 전혀 없었고 그냥 알버타에서 검사원으로 일을 하려면 이 자격증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을 한 것이다.

 

자격 조건을 읽어 보니 API 510과 유사한 조건이었다. 학력, 경력 등에 따라 Credit을 받을 수 있고 그 Credit이 얼마 이상이면 시험 지원이 가능했다. 그리고 API 510 자격증이 있으면 In-service Pressure Vessel (IPV, 이제는 ISI-PVPP인 듯 하다) 자격시험을볼 수 있었고 National Board In-service Commission (NBIC)이 있으면 In-service Boiler and Pressure Vessel (IBPV, 이제는 ISI-BPVPP) 자격 시험을 볼 수 있었다. 당시에는 NBIC가 무엇인지도 몰랐고 보일러는 정유 공장에서 몇 번 들어가 본 것이 전부였기 때문에, 그래도 완전체와도 같아 보이는 IBPV 에 지원하고 싶었지만 아쉬운 대로 IPV 자격시험을접수하게 되었다.

 

지금 얼핏 AB-526 을 살펴보니 내가 시험을 접수했을 때와 많이 달라진 것 같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검사를 할 수 있는 범위에 따라 자격증이 세 가지로 나뉜다. 이때 기본적으로 학력에 따라 2~4년 간의 검사 이력이 있어야 하며, Pressure Piping 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API 570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Pressure Piping 과 압력용기를 검사하려면 API 510 자격증이 있어야 하고, 여기에다가 보일러까지 검사하기 위해서는 NBIC In-service commission (또는 In-service Pressure Equipment Inspector Certificate) 있어야 한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AB-526 참조.

 

http://absa.ca/media/1534/ab-526_isi_certification_requirements.pdf

불러오는 중입니다...

 

ABSA의 경우 접수를 우편으로만 받기 때문에 Application Form (아래 AB-88 참조) 을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하였다. 이번에도 대학교 졸업 증명서와 성적 증명서 그리고 검사 경력을 보여주기 위하여 영문 이력서와 함께 API 510 자격증 사본을 첨부하였다. 지원서에는 시험을 볼 장소와 일정을 선택하여야 해서 장소로는 에드먼턴을선택하였고 시험 시기는 캐나다에 도착한 직후인 2014년 11월로 선택하였다.

 

http://absa.ca/media/1531/ab-088_application_for_in-service_press_equipment.pdf

불러오는 중입니다...

 

 

서류들을 보내기 전에 메일로 담당자를 확인한 후 우편으로 서류를 보냈다. 일주일 정도 지나 담당자에게서 메일이 왔는데 학력인증이 필요하다고 했다. 대학교 졸업 증명서와 성적 증명서까지 제출했는데 왜 학력인증을 받으라고 했는지는 모르겠다. 이런 것은 정말 신청을 받는 사람 마음이다. 어쨌든 그래서 부랴부랴 학력인증을 신청하고 결과가 나오기를 기다렸다. 예전 메일을 확인해 보니 2014년 6월에 학력인증을 신청했는데 곧 출국을 앞둔 10월이 다 되도록 학력인증이 완료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담당자에게 '학력인증에 시간이 오래 걸려 결과를 못 받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APEGA에 E.I.T.로 등록이 완료되었으니 그것으로 학력인증 대체할 수 있는지 문의를 하였다. 담당자가 괜찮다고 하여 APEGA에서 받은 등록 Letter를 스캔하여 보내주었다. 그리하여 출국 전에 무사히 시험 접수를 마칠 수 있다.

 

험 접수 후 ABSA 에서 제공하는 시험 관련 정보 (앞서 링크한 AB-526)을 보니 시험에서는 Alberta Safety Code Act와 그와 관련된 Regulations 그리고 캐나다의 압력용기 코드인 CSA B51-14 Open Book 시험이었다. Closed Book 시험도 있었는데 Inspection, Repair 등과 관련된 ABSA Requirements (AB-506, AB-513)을 공부하여야 했다. ABSA의 Documents 들을 본지가 오래되어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현재 내가 하는 일을 토대로 생각을 해 본다면 아마 AB-506, AB-513의 경우 기술적인 것보다는 규정과 절차를 설명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알버타에서는 누가 Repair 를 할 수 있고, 어느 때 검사를 받아야 한다든지와 같은.

 

정말 그 어느 것도 익숙한 것이 없어서 우선 Act 와 Regulations는 출력해서 책으로 만들어서 읽고 또 읽었다. 그리고 CSA B51은 나중에 캐나다에 도착해서 온라인으로 주문 후 읽고 또 읽었다. 그런데 이것은 뭐 캐나다 법규에 익숙하지를 않으니 알 듯 하면서도 뭔 소리인지 모를 것도 같았다. 그래도 시험 전까지 읽고 또 읽었다. 시험 족보도 없고 정보도 없으니 말이다.

 

시간이 지나고 보니 이 시험은 캐나다 법규와 CSA B51를 알고 있으면 그럭저럭 통과가 가능한 시험이다. 향후 ABSA나 TSSA와 같은 기관에 대하여 설명할 기회가 있기 때문에 이 자격증의 필요에 대해서만 잠깐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캐나다에서는 보일러, 압력용기, Pressure Piping을 주정부나 주정부에서 분리된 기관 (ABSA, TSASK, BCSA TSBC로 바뀜, TSSA)에서 관리한다. 그래서 이 기관에서 그러한 장치들을 검사를 하는데 주에 따라서 보험사나 Onwer-User 들에게 검사를 할 권한을 주기도 한다. 이때 이를 검사하는 Inspector는 반드시 이러한 기관에서 발행하는 Certificate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ABSA In-service Inspector 자격증도 이의 일종인 것이다.

 

사실 캐나다에서 Inspector로 일을 할 때 반드시 이러한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는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검사를 할 때만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법으로 규정된 주기 검사를 한다거나, Owner-User Program 을 통해서 자신들이 직접 검사를 할 때는 이 자격이 필요하다. 하지만 TA (Turnaround) 검사나 새로운 공장을 짓는 경우에는 법적인 서류에 서명을 하는 사람 정도만 이 자격이 필요하고 나머지 Inspector 들은 굳이 이 자격이 없어도 상관이 없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