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2018년 4월 16일 작성

 

 

'캐나다 정착기 목차'를 살펴보다가 온타리오에서 P.Eng 등록을 한 이야기가 빠져있어서 그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한다. 사실 APEGS에서 PEO로 이전을 한 것뿐이지만 그래도 간략하게나마 언급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지난번 APEGA에서 APEGS로 Transfer 한 글에서도 잠시 언급하였지만 PEO 는 엔지니어 협회 중에서 가장 많은 엔지니어들이 등록되어 있지만 일처리는 그리 효율적이지 못한 듯하다. APEGA나 APEGS에서는 E.I.T. 나 P.Eng 지원은 온라인으로 한 후 관련 서류를 우편으로 보냈던 것으로 기억을 한다. 그런데 PEO는 지원서 제출을 온라인으로 할 수 없고 무조건 우편으로만 보내야한다.

 

뭐 그건 그렇다고 해도, 다른 주에서 P.Eng나 E.I.T.를 이전해 오는 것과 같이 단순한 업무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그것도 우편으로만 보내야 해서 여간 귀찮지 않을 수가 없었다. 게다가 한 번 지원서를 제출하면 현재 상태를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도대체 언제 처리가 완료되는지 알 수가 없다. 참고로 나는 2016년 8월 중순에 P.Eng 이전을 위하여 PEO에 서류를 보냈는데 2016년 12월 말에야 PEO에 등록이 완료되었다. 이렇게나 오래 걸리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온타리오에서 일을 하는데 P.Eng 타이틀과 도장이 꼭 필요하다면 미리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무튼 그나마 APEGA나 APGES에서는 세미나도 들어 보고 Experience Report 들도 제출하여 보았기 때문에 그 협회들의 분위기나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온타리오에 와서는 PEO가 주관하는 세미나나 행사에 참여한 적이 전혀 없기 때문에 이 협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모르겠다.

 

예를 들어서 E.I.T. 에서 P.Eng가 되고자 할 때 APEGA 나 APEGS 에서 요구하는 조건들은 알고 있는데 PEO에서 요구하는 조건들은 잘 모르겠다 (심지어 PEO 에서는 E.I.T. 가 'Engineer Intern'의 약자이다!). 그리고 캐나다 외부 대학 졸업자들이 PEO에 E.I.T.나 P.Eng로 등록할 때 어떤 자격과 서류들이 필요한지도 잘 모르겠다.

 

그리고 또 하나 알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이 바로 OSPE (Ontario Society of Professional Engineers)라는 조직이다. 자료에 따르면 PEO에서 관장하던 일부 Non-regulatory 기능들을 OSPE로 분리하였다는데, 나뿐만 아니라 다른 엔지니어들에게도 별로 합리적이지 않은지 PEO 등록 회원 중 약 10% 만이 OSPE 에 가입되어있다고 한다.

 

나는 PEO 등록 첫 해에 OSPE는 뭐하는 곳인지 봐보자는 생각에 약 200불이나 내고 가입을 하였다. 가입하고 보니 주로 P.Eng들의 Salary Survey 결과라든지 E.I.T. 에서 P.Eng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Experience Report, PPE 시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듯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정보들이 나에게는 별로 필요하지 않아서 올해부터는 등록을 하지 않았다.

 

이렇게 나같이 일을 하면서 P.Eng 도장을 찍지 않는 경우에는 사실 P.Eng는 그저 이름 옆에 붙이는 타이틀에 지나지 않는데 최근에 이 PEO의 덕을 본 일이 있다.

 

킹스턴의 퀸즈대학교에서 공대 교수님으로 계시는 분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PEO Group Rate으로 차 보험과 집 보험을 가입하면 무척이나 싸다는 이야기를 듣게되었다. 그래서 엄청난 귀찮음을 무릎 쓰고 보험사와 1시간 30분 정도의 통화 끝에 얻어낸 결론은, 차 보험의 경우 기존 1200불에서 900불 정도로 내려가고 집 보험의 경우 기존 1000불에서 700불 정도로 내려가는 것이었다. 이런 좋은 소식을 이제서야 알았다니 참으로 아쉬웠다.

참고로 정확히 말하자면 PEO의 Group Rate이 아니라 Engineers Canada라는 단체의 Group Rate으로 보험요율이 적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온타리오 이외의 지역에서도 이 Rate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그러고 보니 사스카추완에서는 자동차 보험을 주정부에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SGI 말고 다른 곳에 보험을 가입할 수가 없었다. 아무래도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좋은 보험이 있는지 못 들어 보았나 보다.

https://www.tdinsurance.com/affinity/engineers

 

Insurance Policies for Groups | TD Insurance

--> Mandatory Coverage We offer mandatory car coverage that is required by your province to protect yourself and your loved ones. Enhanced Coverage You can also benefit from a number of optional policy enhancements so you’re covered for more than the minim

www.tdinsurance.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