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타이어는 Tread Pattern에 따라 다음 세 가지로 나뉜다고 한다.

 

  • Tread 패턴이 대칭인 Symmertic Pattern: 가장 일반적인 타이어
  • Tread 패턴이 비대칭인 Asymmetric Pattern: 빗길, 눈길에서 마찰력 향상. 타이어마다 안쪽/바깥쪽이 정해져 있어 설치에 주의해야 함
  • Thread에 방향이 있는 Directional Pattern: V자 홈이 물을 더 빨리 배출시킴. 고성능 및 윈터타이어에 사용. V자 홈에 방향이 있기 때문에 타이어마다 회전 가능한 방향이 정해져 있어 설치에 주의해야 함

 

나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각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출처: www.bridgestonetire.com/tread-and-trend/tire-talk/tire-tread-patterns#

 

 

캐나다에서 사용되는 윈터타이어에 많이 적용된 Directional Tire(방향성 타이어)는 타이어를 교체할 때 방향을 잘 신경 써야 한다. Thread 모양에 따라 타이어의 회전 방향이 정해지기 때문에 회전 방향에 따라 차량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만 설치할 수 있다. 이 회전 방향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타이어 상표가 적혀있는 표면에 화살표와 함께 'Rotation'이라고 적혀있다. 

 

요즘에는 그냥 직접 윈터타이어 교체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 타이어 교체할 때 이것을 신경 쓰지 않았더니 다음과 같이 왼쪽/오른쪽이 반대로 설치되어 버리고 말았다. 이것을 다시 떼서 다느라 시간과 힘이 소비되었으니 처음부터 잘 신경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만약 타이어의 회전 방향이 잘못 설치되었을 경우 단기간에는 큰 영향이 없으나 빗길, 눈길에서 제동거리가 늘어난다고 하니 알고 있으면서 안 바꾸기는 매우 꺼림칙할 것이다.

 

 

 

 

그런데 한 번 이런 실수를 하고 나니 동네를 산책할 때마다 다른 차들의 타이어를 살펴보게 되었다. 남들은 잘 달고 있나 싶었는데 집 근처의 다른 차 하나도 타이어 방향을 반대로 달아놓은 것을 발견했다. 나만 그런 실수를 하는 게 아니구나 생각했다.

 

그런데 오늘 보니 지인의 타이어도 방향이 반대로 달려있는 것이었다. 혹시 타이어를 직접 달았나 싶어서 좌/우를 바꾸셔야 된다고 했더니 딜러샵에서 바꾸셨다고 하는 것이었다. 이럴 수가! 딜러샵 정비소라면 프로 중의 프로여야 할 텐데 일을 그렇게 하다니! 정비소에서 했다고 다 믿을만한 것은 아닌가 보다(참고로 다행히 그분은 딜러샵에 전화하니 바로 수정해 주었다고 한다).

 

밑져야 본전이니 혹시 본인 차의 타이어도 Directional Tire인지, 그렇다면 방향이 맞게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무엇보다 안전에 관련된 일이니까 말이다.

 

 

타이어의 회전 방향을 나타내고 있는 화살표와 'Rotation' 마크. 제대로 설치되어 있나 살펴보다 보면 머릿속으로 바퀴를 굴려봐야 하는데 생각이 많아지면 이게 은근히 헷갈린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