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2017년 6월 7일 작성

 

 

이번에는 소개할 기관인 EMCN 은 실제로 이 기관에 방문한 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에서 캐나다로 넘어오기 전에 담당자와 메일로 연락을 주고받았고, 현재 이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니 내가 설명할 ETIP 프로그램 이외에도 괜찮은 프로그램이 추가되어서 잠시 소개를 해보도록 한다.


아마 내가 한국에서 이민을 준비하던 중 캐나다 관련된 카페나 블로그에서 처음 발견한 것으로 기억하는데 에드먼튼에 이민자들의 정착을 도와주는 EMCN (Edmonton Mennonite Centre for Newcomers) 이라는 곳이 있다. 이곳은 영주권자 및 시민권자를 대상으로 아주 매력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그것이 바로 ETIP (Engineers’ and Technologists’ Integration Program) 이다.

 

http://emcn.ab.ca/newcomers/employment_services/are_you_an_engineer.html

 

EMCN - Are you an Engineer? - Edmonton Mennonite Centre for Newcomers

कौन किसी अंतरराष्ट्रीय संस्थान से इंजीनियरिंग प्रोग्राम पूरा करके अपने मूल देश में इंजीनियरिंग क्षेत्र में अनुभवी स्नातक। आवेदकों को संपत्तिवान आप्रवासी या कनाडाई नागरिक होना चाहिए अल्बर्टा का स्थायी निवासी अंग्रेजी में निपुण इस कार्यक्रम को उच्च प्रेरणा औ

emcn.ab.ca

오... 이럴 수가! 링크에 이상한 언어가 뜨지만 들어가 보면 영어로 되어있다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시면 알겠지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캐나다로 이민을 온 엔지니어나 기술자들이 캐나다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재교육과 현지화 교육을 하는 것이다. 11개월 동안 풀타임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인데 그중 4개월 동안은 NAIT에서 수업을 들어야 하고 시험도 통과해야만 하기 때문에 졸업하기가 쉽지만은 않다고 한다.

 

프로그램을 마치면 NAIT에서 Certificate도 받고 Albera에서 Technologist를 관리하는 단체인 ASET (Association of Science and Engineering Technology Professionals of Alberta) 에 가입도 할 수 있다. 게다가 공짜이기 때문에 이보다 좋은 기회가 어디 있을까 싶어서 프로그램을 자세히 알아보았다 (현재는 무료로 지원되는 프로그램이 아닌 것 같은데 홈페이지에서는 그러한 정보를 찾을 수가 없다. 담당자에게 직접 물어보아야만 할 듯 하다. 780-421-7400, etip@emcn.ab.ca).

 

그런데 아쉽게도 이 프로그램은 특정한 영역의 Engineer나 기술자를 대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2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는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불가능하여 이 역시도 담당자에게 직접 물어 보아야만 할 것 같다).

 

  1. January to November (mechanical, electrical and industrial electronics engineering programs
  2. June to April (civil engineering program)

그래도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서 현지에서 공부도 하고 아는 사람도 늘려 나간다면 취업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정확히 내 전공 (Materials Engineering) 은 아니더라도 어떻게 Mechanical 쪽으로 밀어 넣을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그래서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이 프로그램에 어떻게 지원을 할 수 있는지 문의를 해 보았다. 담당자는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서는 반드시 에드먼튼 현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소개 세미나에 참석을 해야 한다고 했다. 내가 아직은 한국에 있기 때문에 아직은 세미나에 참석을 할 수 없다고 하니 데드라인이 얼마 안 남았고 해서 담당자가 프로그램 등록을 위하여 작성해야 하는 서류를 먼저 보내주었다. 내용을 살펴보니내가 대학에서 무엇을 들었는지에 대해서 과목별로 상세하게 설명을 해야 하는 등 지원서가 아주 복잡하였다.

 

그리하여 괜찮아 보이는 프로그램이었지만 내 전공과 딱 일치하는 것도 아니고 해서 그냥 접었다.

 

지금 다시 당시에 그 담당자와 주고 받았던 메일을 확인해 보니 이 프로그램을 위해서 한 사람당 들어가는 Funding이 $ 16,000 정도이고 수료율은 80-90%라고 한다. 아무튼 전공이 맞고 기회가 된다면 분명히 New Comer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다시 EMCN 의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니 이 프로그램 말고도 다른 프로그램도 생겨서 총 4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Engineer, Project Manager, Payroll Specialist, Accountant 를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니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