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검사의 하루

(2020.12.28 업데이트)

 

워낙 소통이 없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그다지 많은 질문을 받지는 않지만 그나마 여러 번 받아 본 질문이 바로 캐나다의 Professional Engineer(P.Eng)에 관련된 것이다. 그중에서도 미국 Professional Engineer(PE)를 취득하면 캐나다에서 Professional Engineer(P.Eng)로 전환이 가능하냐는 질문이 종종 있다.

 

그래서 답을 위해 가끔씩 엔지니어 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매년 조금씩 바뀌는 것이 눈에 띈다. 예를 들면, 내가 한창 APEGA에서 세미나를 들을 때는 P.Eng가 되기 위해서는 (영어권에서 학교를 나오지 않은 경우) 반드시 토플 성적을 제출해야 되었지만 나중에 보니 그 조건이 어느 순간 사라져 있었다. 

 

그리고 각 주마다 자격 요건이 조금씩 다르고 용어도 조금씩 달라서 은근히 혼란스럽다. 특히나 온타리오의 PEO (Professional Engineer Ontario)는 내가 경험했던 알버타와 사스카추완의 협회와 상당히 다르다. 그래서 나는 현재는 온타리오에서만 P.Eng로 등록되어 있지만 사실 온타리오에서 P.Eng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는 경험이 전혀 없다. 왜냐면 처음 E.I.T. (Engineer-in-Training) 등록은 알버타에서 했고 P.Eng는 사스카추완에서 되었기 때문에 그쪽의 요구 사항들만 경험을 해보았다.

 

예전에 들었던 말로는 온타리오에서는 P.Eng가 되기 위해서 면접을 봐야 하고 PPE (Professional Practice Exam) 시험도 모두 서술형이라고 한다. 처음에 그것을 들었을 때는 설마 싶을 정도로 이상했다. 아무튼 2020년 3월부터 서술형 PPE는 없어지고 객관식의 NPPE (National Professional Practice Exam)가 도입되었다고 한다. 올바른 방향이 아닐까 싶다.

 

 

어쨌든 원래의 질문으로 돌아가 보자.

 

과연 미국에서 PE를 취득하면 캐나다 P.Eng로 전환이 가능할까?

 

(2020.12.28 업데이트)

답: 바로 전환은 불가능 하지만 APEGS를 통하면 훨씬 수월하게 P.Eng를 취득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아래 보라색으로 되어있는 내용처럼 미국 PE를 캐나다 P.Eng로 변환하는 것이 불가능한 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역시 이 세계에는 내가 경험해 보지 않은 것이 너무나 많다. 두 세 달 전 링크드인으로 알게된 한 엔지니어 분과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었는데 사스카추완의 APEGS는 미국 PE를 P.Eng로 변환하는 과정이 타주에 비해서 수월하다고 한다. 

 

APEGS에서는 이 방식을 'International Mobility - United States'라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APEGS의 웹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될 듯하다 (아니 이럴 수가 정작 내가 APEGS에서 P.Eng가 되었는데 그것을 모르고 있었다니!! 아마 내가 P.Eng가 되었을 때는 이 방법이 없었던지 아니면 내가 PE가 없어서 신경을 안 썼던 것 같다).

 

www.apegs.ca/Portal/Pages/international-mobility-united-states

 

 

이 방법의 중요한 내용(장점)을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1. 미국 PE가 있으면 학력 평가가 불필요

Any licensed PE in the US is qualified for registration as an engineer-in-training without a detailed academic assessment....

 

2. (P.Eng가 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로 일한 4년 이상의 경력(캐나다 기준에 부합)과 PPE를 통과해야 함.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일반적인 EIT → P.Eng 전환 방식들과 달리 캐나다 내에서의 경력(최소 1년)이 불필요하다는 것이다.

The individual must provide evidence of four years of acceptable engineering work experience, meet the Canadian Experience Competencies and pass the Professional Practice Exam

 

3. 경력 인정과 PPE 시험만 통과한다면 곧 P.Eng를 취득할 수 있다

There is no minimum time period during which the individual must remain an engineer-in-training and therefore a person with sufficient acceptable experience may expect to become a professional engineer shortly after acceptance of experience and successful completion of the Professional Practice Exam

 

내 경험 상 APEGS에서 PPE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1박 2일 동안 리자이나나 사스카툰에서 실시되는 Law and Ethics 세미나를 참석해야 한다고 알고 있었다(실제 세미나에서 그렇게 이야기를 했다). 하지만 통화를 했던 엔지니어 분에 따르면 이것도 (본인은 알버타에 있어서 참석이 어렵다고) 말을 잘하니 면제해 주었다고 한다. 역시 캐나다에서는 일단 말을 하고 봐야 한다.

 

 

아래 보라색 내용은 예전에 썼던 내용으로 기록을 위하여 그냥 남겨두었다.

예전부터 여러 번 찾아보았지만 기본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이다.

 

P.Eng가 되기 위한 조건 - 알버타(APEGA) 기준

 

위 그림은 알버타(APEGA)에서 P.Eng가 되기 위한 조건을 설명해 놓은 것이다(다른 주도 대부분 이와 비슷한데 알버타가 가장 보기 쉽게 정리해 놓아서 가져왔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P.Eng가 되기 위한 중요한 조건 중의 하나가 1년 이상 캐나다에서 일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정확히는 Canadian Work Experience, 예를 들어 해외의 캐나다 회사에서 일을 함).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미국 PE를 가지고 있어도 캐나다에서 일한 경력이 없다면 한 번에 P.Eng가 되기는 어렵다(*).

 

(*)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온타리오에서는 P.Eng가 되려면 면접을 보는데 경력이 많은 엔지니어라면 면접만으로도 P.Eng가 되었다는 사례를 들었다. 어디까지나 내가 경험한 것이 아니라서 진짜인지는 모르겠다.

 

 

내가 아는 한 미국 PE를 캐나다에서 문제없이 전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텍사스 PE를 사스카추완의 Temporary Licensee로 전환하는 것이다. 문제는 Temporary Licensee는 P.Eng가 아니기 때문에 사스카추완에서 이것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다른 주로 전환이 가능하지 않다. 또한 Temporary Licensee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로 일한 경력이 적어도 12년(Accredited Engineering Degree가 있는 경우, 없으면 15년)이 되어야 하며 최대 3년까지만 자격 갱신이 가능하다. 즉, 비용과 노력에 비해 별로 활용 가치가 없는 자격이다. 

 

 

그렇다면 미국 PE가 캐나다에서 P.Eng가 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까?

 

꼭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P.Eng 지원 시 협회에서 이 사람이 자신들이 요구하는 Academic Requirement를 충족하는지 살피게 되는데 이때 PE가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다. PE가 되었다는 것은 이미 FE(Fundamentals of Engineering Exam)를 통과했다는 소리이니 추가로 요구하는 시험이 적거나 없을 것이다.

 

아직도 도대체 그 이유를 잘 모르겠지만 내가 처음 EIT를 등록 시 APEGA에서 나에게 아무런 시험을 요구하지 않았다. 그런데 나중에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보니 대부분 전공 시험을 요구받았다고 한다.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 본다면 FE 시험을 통과한 경우 당연히 추가로 요구하는 시험이 적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아래는 알버타 APEGA에서 FE와 PE 시험에 관해 설명해 놓은 자료이다. 

 

 

 

관련 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